Skip to content

www.cheewoo.net

* 아래에 보이는 "뷰어로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많은 게시물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옥

21세기 최고의 생태건축을 향하여 - 한옥

by 치우 posted May 14,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제가 미국에 와서 몇년을 살면서 이 미국(서양)이라는 나라의 주거문화가 얼마나 낙후되어 있는지 참 뼈져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서양사람들의 대표적인 주거문화란 침대와 쇼파, 카펫 그리고 에어컨과 에어히터(온풍기)입니다. 이런것들은 모두 건강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아니 오히려 건강에 적이 되는 것들입니다.

침대는 사람의 등과 허리를 굽게 만들고 딱딱하게 만듭니다. 굽고 굳어진 등과 허리는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세척하지 못하는 매트리스는 온갖 먼지와 세균의 온상이지요.
바닥의 카펫 또한 스스로의 부산물인 화약성분과 털부스러기 그리고 온갖 세균과 먼지 그리고 애완동물들의 털까지 합세해서 정말 더러움의 극치를 이룹니다.
겨울엔 그 큰집의 공기를 덥히기 위해서 히터가 열심히 돌아갑니다. 그러나 불과 십여분이 되면 공기는 다시 싸늘히 식게 되고 히터는 또 다시 돌아가지요. 이런 무식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에어히터는 공기를 매우 건조하게 만들어 사람의 몸에 굉장한 해를 끼칩니다. 겨울에 난방이 잘된 이런 집에서 하루밤 자고 나면 목부터 코, 머리까지 아프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이러니 미국은 가히 앨러지의 나라라고 불릴만 하겠지요. 또 여름이 되면 하루종일 에어컨을 달고 사니....쯧~쯔...

미국에 몇년을 살면서 한국의 뜨끈뜨끈한 온돌생각이 간절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부족하지만 온돌침대를 직접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온돌침대에서 생활하면서 한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그 생각은 한옥에 대한 관심으로 변하고 열정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한옥에 대해 알면 알수록 한옥이야 말로 21세기가 원하는 최고의 생태건축물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 나이 올해로 서른 다섯살.
빠르다면 빠른 나이고 늦었다면 늦은 나이지만
한옥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고 이 훌륭한 우리의 문화 유산이 사라져가는 것이 너무나 안따깝습니다.
그러나 불행중 다행으로 요즘에 다시 한옥과 전통집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다는 소식에 너무나 감사할 따름입니다.
부디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한옥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깨닫아 이 훌륭한 전통을 더욱 발전시켜 후대에 전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공간이 부디 그런 저의 바램에 큰 도움이 되길 간절히 빕니다.

언젠가 내손으로 멋진 한옥을 지을날을 기다리면서...

Powered by XE / Designed by Sketchbook / Created by Cheewo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